2018년 5월 31일 목요일

이종혁이 말하는 "가덕신공항이 유치되어야 하는 이유"


이종혁이 말하는 ‘가덕신공항 유치되어야 하는 이유’
   
이종혁 부산시장 후보는 부산의 발전을 책임져야 할 부산시장이라면 당연히 김해신공항이 아닌 가덕신공항이 유치되어야 한다며 아래와 같은 이유를 들어 주장합니다.  
   
첫째, 남부권 신공항의 배경은 24시간 국제 허브공항의 필요성이다.
신공항의 시작은 남부권에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국제 허브공항이 필요하다는 인식의 배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부산과 대구가 가덕신공항과 밀양신공항 추진으로 부딪히게 되었고, 이 시기 집권당의 이익만 따지고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지 않은 정치적 야합으로 이루어진 김해공항 확장이 결정되었습니다. 신공항은 앞으로 30년, 50년 나아가 100년 뒤에 남부권의 항공수요와 경제발전을 감안해서 결정을 내렸어야 했습니다. 미래를 내다보지 못한 정치적 야합으로 이루어진 결정이었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국가의 발전과 미래를 위해 가덕신공항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둘째, 김해공항의 확장은 미래 신공항에 부적합하다.
김해신공항은 소음문제, 안전문제, 대형에어버스를 수용할 수 없는 짧은 활주로문제 등의 자체적 한계가 있고, 미래 확장성이 없습니다. 또 군사공항과 같이 사용되는 중복 복합기능으로 김해공항 확장은 남부권 신공항의 임시방편에 불과합니다. 김해공항을 확장하더라도 5년에서 10년도 되지 않아 남부권의 허브 신공항에 관한 필요성이 다시 나올 것입니다. 앞의 문제들로 인해 김해신공항은 부산이 추구해야할 미래 신공항이 될 수 없습니다.



   
셋째, 신공항은 항공 수요 증가에 대한 미래 확장성이 있어야 한다.
싱가포르의 창이공항, 홍콩의 첵랍콕공항 등 대부분의 세계적인 관문 공항들은 해변과 인접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렇게 위치한 이유는 소음문제도 있겠지만 미래 확장성에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영종도의 경우를 보면 처음에는 김포공항 확장이 먼저 거론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미래의 100년을 내다본 결정으로 영종도 공항 건설이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1단계 공사를 완료한 뒤 영종도가 대한민국의 완벽한 허브공항으로써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항조차도 30년이 지난 뒤 포화상태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바다와 인접한 곳에 지었기 때문에 2단계인 제2영종도 공항이 확장 완공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공항이 앞으로 대한민국의 경제가 발전하고 미래를 향해 나가가게 되면 제3의 영종도 공항이 또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더​라도 영종도라는 위치덕분에 계속 확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미래 확장성입니다.
   
부산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래 국제 관문도시를 만들겠다고 다른 후보들도 주장하고 있는데, 국제 관문도시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가장 먼저 늘어나는 것이 항공수요입니다. 이제 4산업혁명 시대에는 모든 화물과 승객의 이동이 포화상태로 계속 늘어나게 될 것이며, 이러한 항공수요 폭증에 따라 공항의 확장이 요구될 것입니다. 그리고 대규모 운송이 가능한 비행기 기체의 발전 상황을 보면 현재의 대형화물항공기 외에도 거대 초음속 여객기 등 신기종의 비행기들이 급속도로 등장할 것입니다. 저는 미국까지 5시간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비행기가 10~20년 이내에 완성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이런 비행기들은 이륙과 착륙과정에서 지금보다 더 길고 넓은 활주로가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김해공항 확장은 이런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으로 결정했다면 절대로 해서 안 되는, 미래 확장성이 없는 결정을 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김해공항 확장은 정상적인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제대로 된 정권이었다면 이런 결정을 내려서는 안 됩니다. 김해신공항 결정은 부산과 대구 사이에서 당의 미래만 본 정치적인 결정이었습니다. 국가의 미래를 생각하는 지도자라면 미래성과 합리성을 보고 어렵고 많은 반대에 부딪히더라도 국가의 발전을 위해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프랑스의 거대 상하수도 공사 당시 수많은 사람들이 반대를 하였지만 지금은 세계적인 상하수도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는 예전에 마차가 다니는 시골길이었고, 이런 곳에 왕복 20차선을 만들 때 수많은 비난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재 뉴욕의 월스트리트가 세계 금융의 중심이 되었고 그 때 도로를 확장하지 않았더라면 과연 지금의 뉴욕의 월스트리트가 금융의 중심으로 존재 할 수 있었겠습니까?
   
국가 지도자는 국가의 100년 대계를 보고 결정을 내려야 하며, 특히 신공항의 경우는 정책의 결정 성격상 더욱 그렇습니다. 때문에 정치적 야합의 결과인 김해공항 확장의 잘못된 결정이 아닌, 국가의 미래와 발전을 위해 가덕도 신공항이 추진되어야 합니다.





[출처] 이종혁 '가덕신공항 유치되어야 하는 이유', 국가 미래와 발전을 위해|작성자 이종혁


댓글 없음:

댓글 쓰기